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공황장애인가요?

iojiojij 2020. 6. 28. 12:18

 

 

 

 

 

 

 

 

 

 

 

 

 

 

 

 

 

 

 

 

 

 

 

 

예전에는 일반인들에게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질환이었던 공황장애는 연예인들이나 유명인들이 방송을 통해 공황장애 증상을 겪고 있음을 밝히게 되면서 일반인들에게도 많이 알려지게 되며, 이 질환은 무엇인지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공황장애는 심한 불안 발작과 함께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의 증상들이 갑작스럽게 발생하게 되는 질환을 뜻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공황장애증상은 현대인들에게서 늘어나고 있는 질환 중 하나이지만 그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져 있지가 않다고 해요. 또한, 공황장애증상에서 공황발작 증상은 다른 사람들이 보이게는 불안을 느낄만한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불안이 생기게 되고, 극심한 불안에 사로잡히게 되면서 가슴의 두근거림, 죽음의 공포, 미칠 것 같은 극단적인 공포감에 빠지게 되는 상태를 말한다고 해요. 나타날 수 있는 공황장애증상으로는 맥박이 빨라지거나, 메슥거리거나 토할 것 같은 느낌, 손발이 저릿저릿하거나 마비가 되는 느낌, 딴 세사엥 온 듯한 느낌으로 자신이 내가 아닌 듯한 느낌, 숨이 막히는 듯한 느낌, 졸도할 것 같은 느낌 등이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이와 같은 증상들이 보이는 공황장애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크게 약물치료와 심리치료가 이루어지게 되며 약물을 이용한 치료방법으로는 벤조디아제핀 계열의 약물, 삼환계 항우울제,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등이 사용된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둘째,심리미술치료의 한 방법으로 미술치료의 장점을 강조하기 위해 작품 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에 초점을 두었다. 셋째,필자의 연구내용을 논의,설명하기 위한 방법으로 국내와 국외에 소 개된 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과 문헌조사,자료 등을 바탕으로 미술심리치료 의 이론적 내용을 논문의 기초로 삼았다. 넷째,본 연구에서는 연구 대상인 Y초등학교 미술부 학생 80명중 자아존중 감과 정서발달이 낮은 학생 3명을 집중 분석했다.그러므로 결과에 대한 정 확성을 담보하기에는 무리가 있음을 밝혀 둔다.

 

 

 

 

 

 

미술치료의 역사에서는 미술치료의 공황장애 초기 시대와 현대 미술치료의 이론적 토대가 된 Freud(프로이드)1)의 심리학적 토대,작업치료로서의 미술활동, 현대 미술치료의 발전으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미술치료의 근원적인 뿌리는 선사시대로 거슬러 올라간다.우리의 선조들 이 자신들과 세계와의 관계를 동굴 벽화에 표현하고,심상으로서 실존의 의 미를 추구하던 그 시대이다. 사고의 발단은 상징화 과정으로부터 시작했다.따라서 의미란 알려진 것과 알려지지 않은 것을 함께 모음으로써 확립되게 되었다.구체적 심상은 알려 지지 않은 것과 신비한 것,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 등을 표현할 수 있었 다.예컨대,기원전 2,500년경 그리스에서는 가슴을 상징하는 융기를 가진 조잡한 석조 작품이 생산의 여신으로 섬겨졌다. 오늘날의 미술치료는 상징화의 중요성을 공황장애 부각시킨 프로이드와 Jung()2) 의 역할이 컸던 현대 정신의학과 함께 성장해 왔다.프로이드는 특히 꿈속 에서의 상징적 심상으로 생생하게 표현되는 무의식의 개념을 발전시켰다. 융은 다양한 시대를 거치는 각기 상이한 문화들 소에서 보이는 공통의 상 징을 지니는 보편적인 무의식을 가정했다. 정신병원에 수용된 정신질환자들의 미술에 대해서는 오래전부터 관심의대상이 되어 왔다.특히 그 광기어린 특성 자체가 관심의 초점이 되었다. 공황장애 미술치료에 대해 개척자적인 역할을 한 사람은 Naumburg(나움버그)3), 1940년대부터 치료적 양식으로서의 미술표현을 도입하였다.

 

 

 

 

 

그녀는 정신분 석학적 이론과 경험에 입각하여 환자들에게 자발적인 자유연상을 하여 그 림을 그리도록 격려하였다.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Kramer(크레이머)4)가 그녀의 뒤를 이어 연구를 계속하였다.그녀의 접근법은 나움버그와는 다소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이러한 두 사람의 접근방법의 차이가 전술한 바와 같이 미술 자체에 역점을 두느냐,치료에 역점을 두느냐 하는 관점의 양극 을 형성하게 된다. 즉 크레이머는 언어적 영향이 없는 미술의 창조적 과정 그 자체의 통합적, 치료적 역할을 강조하는 창조적 과정을 중시하고 있으며,나움버그는 치료를 강조하여 미술작품이 환자의 통찰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했다. 이와 같이 초기의 정신분석학적 출발로부터 미술치료가 발전해 가면서 치 료영역은 여러 가지로 나뉘어졌고,환자 자신에게 책임과 의무를 부과하는 실존주의적 방향으로 선회하기도 했다.

 

 

 

 

 

이는 정신분석학적 이론의 결정주의 와는 대조를 이룬다.인간의 잠재적 움직임은 강한 힘을 가졌다고 보아 융 심리학의 재기를 초래하기도 했다.따라서 오늘날의 미술치료에는 여러 가 지 접근법들이 시행되고 있다.5) 한국의 경우에는 임상심리나 정신의학 분야에서 관심 있는 인사들이 연구 나 치료에 미술치료 방법을 도입하고 있으나 아직은 미개척 분야라 할 수 있다.정신병원이나 종합병원의 신경정신과에서 입원 환자를 대상으로 한시도가 이루어지고 있으며,한국임상예술학회를 중심으로 연구 활동이 이루 어지고 있다. 또한 정신병원 내에 특수 치료과를 개설하여 예술용법을 시도하고 있으 며,어떤 병원에서는 작업요법센터,또는 공황장애 예술요법센터를 만들어 예술치료 를 실시하고 있다.

 

 

 

 

 

아직은 주치의와 치료사간의 유대관계,미술치료사의 전 문적인 치료 활동 등이 다소 미흡한 실정이나 앞으로 이 분야의 치료활동 이 점차 증가될 것으로 보인다.즉 레크레이션 적 미술치료 또는 작업치료 입장의 미술치료에서 환자 개인의 정신치료 측면에서 보다 적극적인 치료 활동이 이루어지리라고 본다. 특히,우리나라에서도 뜻있는 사람들의 의견을 모아한국미술치료학회1992년에 창립되었으므로 심리학,교육학,사회복지학,유아교육,아동학, 가족학,정신의학,간호학,등 관계 인사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요망 되며,임상사례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