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내동백현동서현동정자동분당교통사고한의원교통사고병원

곧 장마철이 다가오면서 빗길 운전에 유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비가 많이 내리는 날에는 평소보다 자동차 사고가 날 확률이 높아져 주의가 필요하다고 해요. 하지만 주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자동차 사고를 당하게 되면 사고를 당한 뒤에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이 올 수 있다고 해요.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은 짧은 경우에는 3일에서 4일 사이에 증상이 오게 되고, 길게는 수개월이 지난 이후에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는데요. 나타날 수 있는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으로는 두통, 어지럼증, 감각장애, 손발의 저림 증상, 목 디스크, 허리 디스크, 근육과 인대의 파열 등의 증상이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이처럼 교통사고 후유증의 증상이 나타나게 될 때에는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분당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에 내원을 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에는 많이 힘들어 했으나 곧잘 자신이 생각하는 풍경을 그렸다. 1. : 산 아래의 조그마한 집들은 불안함을 나타낸다. 2. 사람: 쭈그려 앉아있는 여자아이가 내담자를 뜻하고 멀리 걸어 가고 있는 아줌마와 아이를 부러워하고 있다. 3. 나무: 집과 멀리 떨어져 있는 나무는 가족과 떨어져 독립적으로 생활하고 싶은 욕구를 드러내고 있다. 4. 동물: 밭에 살고 있는 분홍색 토기는 부러움에 대상이다. 5. : 큰 강은 외로움과 허무함을 나타내고 있다.

 

 

 

 

바닥에 2절지를 펼쳐 놓고 두 눈을 감은 후 연필을 이용하여 자유롭게 난화를 그리도록 한다. 눈을 뜬 후, 그려진 난화를 보며 어떤 그림이 떠오르는지 찾으면서 이야기 하고 색칠하도록 지도한다. 난화 속에서 찾아진 그림을 가지고 순서대로 나열하여 이야기를 만들어 본다. 자기주장을 확실하게 얘기하지 못하며 자신에 대해서 부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 가족에 대해서는 긍정적이었으나 동생을 가끔 부러워하기도 하고 동생보다 못나 보이는 자신을 탓하기도 하였다. 신체적인 2차 성징 변화를 겪고 있으나, 또래 아이들에 비해 일찍 온 변화가 낯설고 받아들이고 싶지 않다며 혼란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집이 왼쪽 위로 옮겨지고 문을 하나로 바꾸어 양가감정이 없어진 것을 볼 수 있다. 초기에 보였던 장식물들도 그리지 않았다. 나무는 줄기가 일정한 크기였던 모습 과 줄기가 굵고 튼튼해 보이는 나무로 열매의를 그리지 않았다. 징검다리는 여 전히 공격성이 남아 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었다. 인물들은 초기에 비해 많이 작 아 진 형태로 그렸으나 비례가 알맞게 바뀌었으며 손 또한 뒤로 감춘 포즈가 아닌 앞으로 그려 표현하였다. 안정적으로 보이긴 하나 초기에 비해 많이 작아 진 그림을 그렸다. 전신을 본 뜬 것을 보더니 많이 흥분 되어 있는 모습으로 자신이 이렇게 크고 날씬한지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분당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몰랐다고 좋아했다. 20년 후에 내담자는 발 레리나가 되어 있을 것인데 요정보다 더 이쁜 모습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작업을 마친 후 벽에 걸어 주었는데 아빠에 게도 보여주고 싶다고 자랑할 것이라고 좋아했다. 그리고 정말 예쁜 발레리나가 될 것이라는 확신도 가지고 있었다.

 

 

 

 

 

얼굴이 붉어지면서 자신에게 편지를 쓰기 시작했다. 눈치를 보면서 손으로 가리면서 쓰기도 하였다.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분당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흐뭇한 표정으로 자신은 착한 사 람이라며 자랑하듯이 설명하였다. 편지내용은 확인하지 못하도록 하더니 좋아하는 것을 담아두는 보물상자에 넣었다. 자신이 가장 소중하다는 사실을 확인 시켜주는 시간이었다. 미술심리치료를 시작하기 전 내담자들의 심리 상태를 알기 위해 HTP검사를 진행하였으며 심리미술치료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후기 검사를 실시 하여 전과 후를 비교하였다.개인별 변화를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본 연구에서 실시된 미술심리치료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 감과 정서발달(정서조절능력)의 긍정적으로 미치고 향상되었음이 밝혀졌다. 심리미술치료 프로그램 결과,부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내담자에게 특히 효과적이었다.불평불만과 부정적인 사고를 가진 내담자는 열등감과 시기질 투 때문에 자신을 괴롭히는 일이 많았는데 심리미술치료를 받음으로써 감 정의 솔직해지고 자연스러워지며 열등감 보다는 자신도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는 성취감이 생겼다.상담자에게 인정받을수록 자신감이 생기고,수업 에 참여 하는 횟수가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분당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많아질수록 적극성도 높아졌다.

 

 

 

 

 

 

 

정서발달(조절능력)의 향상은 내담자의 억압된 내적감정을 표출하여 부정 적 정서 감정을 해소시킴으로써 그 빛을 발휘했다.이로 인해 감정을 조절 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고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고 볼 수 있다. 둘째,초기 HTP와 후기 HTP를 비교하면 이에 따른 변화를 알 수 있다. 긍정적인 요소들이 많아지고 부정적인 장식물들이 그림에서 사라짐을 볼 수 있다.안정적인 그림의 형태와 수업을 임할 때의 자세도 달라졌다. 이러한 결과는 불안,우울 등의 부정적 정서가 높은 내담자들이 다양하고 재미있는 미술치료 활동을 하면서 내재되어 있는 부정적 감정들을 표출하 고 자신의 생각을 끄집어냄으로써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었다. 내담자들은 매주 완성되는 자신의 작품을 보면서 성취감과 자신감을 갖게 되었다.이는 연구자의 회기별 심리미술치료프로그램의 작품자료와 설명, 분석 자료를 통해 알 수 있다.

 

 

 

 

 

 

본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분당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연구는 심리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과 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긍정적인 결과를 검증 하였으나,연구의 결과 제 한점이 있다. 첫째,본 연구는 9회기에 단기간 미술치료 프로그램으로서 내담자들이 가지 고 있는 불안이나,대인기피증을 향상시키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해석되었 다.후속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 장기적인 프로그램으로 바뀐다면 본 연구 보다 더욱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어떠한 프로그램에서 집중적으로 자아존중감과 정서발달이 향상되었 는지 알 수 없었다.매주 프로그램이 끝난 후 HTP와 같은 방식의 테스트 를 진행하여 어떠한 미술치료프로그램이 내담자들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아야 한다 생각된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