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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뇨증원인

5세 이상의 아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질환 속에는 야뇨증증상이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야뇨증증상과 야뇨증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해요. 먼저, 야뇨증증상은 5세 이상의 아이들의 비뇨기계에 뚜렷한 이상은 없고, 낮 동안에 아이가 소변을 잘 가리다가 밤에만 오줌을 지리게 되는 것을 말하는 질환이라고 하는 데요. 이런 야뇨증 원인 속에는 기능적 방광 용적의 감소, 무억제성 방광 수축, 유전적 소인, 수면시 각성장애, 정신장애나 행동 장애, 신경계통의 성숙지연, 요로감염 등의 이유들로 인해서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현재까지는 발달지연의 한 현상으로 이해 되고 있다고 하며, 가족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부모 모두 야뇨증증상 을 가지고 있던 경우에 자녀 77%에서 볼 수 있다고 해요. 이러한 야뇨증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저녁식사를 하고 난 이후나, 잠에 들기 전에는 마실 것을 제한하는 것이 좋으며, 카페인이 들어있는 탄산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청소년 우울이란 감정의 기복이 심하며 매사에 의욕이 없고 대인관계가 원 활하지 못하며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없는 상태를 의미한다(김민동,2003). Freud(1926)는 불안이란 자아 기능의 하나로서 절박한 위험의 근원에 대하 여 개인을 각성시키는 것이며 개인으로 하여금 적절한 방식으로 반응할 수 있 도록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김민동,2003재인용). 본 야뇨증 원인 연구에서는 우울,불안을 측정하기 위하여 Achenbach(1991)11~18 세 청소년을 위하여 개발한 미국판 청소년 자기 행동 평가척도를 한국판(오경 자,이혜련,하은혜,홍강의,1997)으로 개정한 K-YSR(Korean-Youth Self Report)을 사용하였으며 설문지 문항에서 잘 운다,

 

 

 

 

 

외롭다고 느낀다,아무도 나를 사랑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등을 야뇨증 원인 우울,불안으로 정의하였다. 야뇨증 원인 미술치료(ArtTherapy)란 미술과 치료의 합성어로 미술이라는 말은 개인이 만들어 놓은 작품을 뜻하기도 하지만,여기에서는 그 작품을 창작하는 과정을 의미한다.치료(Therapy)라는 말은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행위와 과정으로써 진단하는 과정과 치료라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또 한,심리치료에 야뇨증 원인 미술을 도입한 것으로 언어적 자기표현이 힘든 심리적인 문제 들을 안전하게 표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집단미술치료 (grouparttherapy)는 집단상담에 미술활동을 도입하여 언어로 표현하기 힘든 감정들을 미술 매체를 통하여 내담자의 심상을 구체화하여 표현하는 기법으로 집단에서 미술 활동을 매개로 하여 청소년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으로 정의한다. 청소년기가 언제 시작하여 언제 끝나는가는 문화에 따라 차이가 있고 야뇨증 원인 청년 기를 연구하는 학문분야의 조망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생리학적 측면에서 청년기는 생식기관과 이차적인 성 특징들이 나타날 때 시작하여 생식체계의 완전한 성숙과 함께 끝난다.

야뇨증 원인 인지적 측면에서 보면,추상적 사고와 논리적 추 리가 나타나기 시작하고 상위인지(metacognition)능력을 갖기 시작할 때 청소 년기가 시작되고,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그것들을 사용할 수 있을 때 끝이 난 다.즉 형식적 조작사고의 출현과 완전한 획득이 그 기준이 된다.사회학적 측 면에서는 사춘기의 출현으로 청소년기가 시작되며 사회적 요구에 일관성 있는 대처양식이 확립되어 사회가 그들의 성인 됨을 인정할 때 종결된다 (Sebald, 1968;김민동,2003에서 재인용). 이와 같은 청소년기 동안 경험되는 대표적인 정서에는 행복과 기쁨 및 사랑과 애정의 감정이 있으며,우울,공포와 불안,외로움,죄책감,분노 등과 같은 부정 적 정서 등이 있는데,자신의 정서를 인식하고 언제 어떻게 감정을 표현하고 통 제해야 하는지 조절하지 못하면 문제 행동을 초래할 수 있다(장휘숙,1999).

 

 

 

 

 

비행의 정의는 실질적으로 무척 다양하다.사회적으로는,사회의 여러 가지 규범을 위반한 행위를 가리키고,법률적으로 보면 실정법을 위반한 행위를 가리키며,도덕적 차원에서는 도덕적인 규범을 어긴 것을 가리키고,교육적인 차 원에서는 교육기관의 규칙을 위반한 것을 가리킨다(박성수,1991). 청소년 비행이란 법정에서 소송대상이 되는 청소년의 범죄행위를 의미하기 도 하지만,일반적으로 사회규범을 위반하여 다른 사람과 사회에 피해를 주는 모든 청소년의 행위로서 의무를 태만히 하거나 과오로 실수를 범한 행동 등 비교적 가벼운 잘못된 행동도 포함하여 범죄보다 더 포괄적인 개념이 된다(한 상철,조아미,박성희공저,2001).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