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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안장애치료약

우리는 여러 다양한 질환들에 노출이 될 수가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 에서도 불안장애증상은 어떠한 모습 들이 보이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불안장애증상은 다양한 형태의 비정상적, 병적인 불안과 공포로 인해 일상생활 속에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정신질환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불안 장애는 왜 생기는 걸까요? 우선 불안장애증상은 각각 다른 성격을 가진 정신질환들이 속해 있어 한마디로 규정을 하기 어렵지만 원인으로는 뇌 신경회로 내의 신경전달물질 부족 또는 과다로 보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유전적으로 타고난 소인이거나, 사회심리학적 측면 등의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불안 장애 증상을 치료하는 불안장애 치료약 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불안장애 치료약으로는 대체적으로 항 우울제와 항불안제를 이용하여 치료를 하게 되며, 이를 이용한 약물 치료가 가장 자주 사용이 되어진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문제와 관련하여 집단미술치료가 소년보호교육기관에 입원한 여자비 행청소년의 내적통제와 우울,불안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고자,내적통제성 검사와 K-YSR 검사를 사전,사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또한,투사검사로 빗 속의 사람검사(PITR) 불안장애 치료약 그림검사를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 중에 관찰 된 행동이나 언어의 변화 등을 기록하고 내적통제와 우울·불안의 변화를 관찰 이나 기술을 통한 개인별 질적인 분석도 수행하였다. 내적통제와 우울,불안 검사에 대한 양적 분석으로는 SPSS 19.0(Statistical PackageforSocialScience)을 활용하여 사전 사후 대응표본 t검증을 하였고 질적 분석으로는 집단미술치료의 진행과정을 회기별로 분석 하였다.집단미술치료가 소년보호교육기관에 입원한 여자 비행청소년의 내적통제와 우울·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불안장애 치료약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집단프로그램 실시 전과 후의 대상자들에게 척도검사를 실시하여 그 차이를 SPSS 19.0(StatisticalPackageforSocialScience)에 의 해 대응표본 t-test로 검증하였다.또한,그림검사도구인 빗속의 사람검사 (PITR)그림검사를 통해 사전 사후의 변화를 살펴보았다.사전-사후 내적통제성 검사의 변화를 살펴보면 <5> <6>과 같다. 내적통제 사전평균은 8.5에서 사후평균은 10.5로 내적통제가 향상되었고 그 변 화는 유의미한(P<.001)차이를 보이고 있다(M=2.0,t=7.74).

 

 

 

 

 

 

 

이는 외부의 환경 에 자신의 선택이 통제받고 있다는 불안장애 치료약 피해 의식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스스로의 결정에 의해 살아가고자 하는 의지가 향상되었음을 나타낸다.개인의 변화량 을 보면 C는 사전 9점에서 사후 12점으로 내적통제의 변화가 가장 크게 나타 났으며,나머지 집단원들도 모두 향상되었음을 보여주고 있다.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집단원들은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선택하고 책임질 수 있는 능력이 향 상되었다고 할 수 있다.소년보호교육기관에 입원한 여자비행청소년의 우울·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청소년 자기행동 평가 척도 중 불안장애 치료약 우울·불안의 변화를 살펴보았다.집단 미술치료를 실시하기 전과 후 의 변화는 <7><8>과 같이 나타났다.사전-사후를 통하여 우울·불 안 검사의 변화를 보면 우울·불안의 사전 검사는 평균 63.83으로 임상을 요하 는 수준이었으나 사후검사에서는 55.67로 평균 8.167의 감소를 보여주었다.

 

 

 

 

 

 

이 변화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p<.001,t=17.112).이는 집단미술치료를통하여 집단원들 전체가 우울·불안이 유의미하게 감소되었음을 나타낸다.집단미술치료가 소년보호교육기관에 입원한 여자비행청소년의 내적통제와 우울·불안에 미치는 효과를 프로그램 진행과정에 따라 관찰하고 회기별로 분 석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본회기는 내적통제의 변화와 우울,불안의 정도를 연구하기 위하여 설문지 검사와 그림검사를 실시하였고 집단원들의 친밀감 형성을 위한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불안장애 치료약 이름을 꾸며 자기소개와 꿈 정하기를 통해 자기 이해와 친밀감 형성 그리 고 프로그램 진행 과정에 적극적인 참여를 위해 긴장완화와 흥미 유발을 위한 미술 활동에 목표를 두었다.A는 첫 만남에서 약간 빈정대는 모습으로 안하 면 안 돼요?”라며 부정적인 어투로 질문을 던졌고 수업이 시작되었을 때는 무 표정한 모습으로 귀찮아하는 듯 했지만,이름표 만들기에 곧 참여하였다.처음 작업에 대하여 설명하자 의아해했지만 새 작품을 만들어서 좋다고 하였다.부 정적인 면은 보였지만 자신의 꿈에 대한 목표가 뚜렷해서 발표하기에 망설임 이 없었다.자신의 꿈은 고깃집 사장님이라고 하였고 가족에 대한 책을 쓰고 싶다고 하였다.

 

 

 

 

 

 

이름표 완성 후 뿌듯해하며 마음이 많이 들떠 있는 면을 볼 수 있었다. B는 첫 만남에서 불안함을 보이고 남자친구와 헤어지게 되었다고 슬퍼했다. 친구에게 화를 내는 등 편치 않은 감정을 나타내며 선생님들 때문이라고 원망 은 하지만 관심 받고 싶어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B는 미술활동을 하면서 웃으며 떠들다 친구와 다투는 등 감정 기복이 있었고 미술은 하기 싫고 소질 도 없다고 하였다.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해서 부담스럽겠지만 그림이 어려우면 글로 표현해도 되고 편하게 생각하라고 격려해주었다.B는 이름표 만들기에서 빨간색과 고동색을 고르고 어떤 모양을 만들까 고민을 하고 있어 쉬운 모양으로 해보자고 하니까 사각형 두 개를 오려서 겹치고는 자 신의 꿈은 검정고시합격과 대학에 가기라고 하였다.아래쪽에는 ‘in서울이라 고 적어 넣었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가 될시에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