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틱장애치료방법

우리 아이들은 어른들보다 질병에 노출이 되기가 쉬우며, 잘 걸릴 수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아이들의 질환과 관련된 틱증상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틱장애증상은 근육이 빠른 속 도로 리듬감 없이 반복해서 움직이 거나, 소리를 내는 질환을 뜻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증상은 왜 생기는 걸 까요? 틱장애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 으며, 유전적인 원인으로도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부모가 어릴 때에 틱장애증상을 보 인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해요. 그렇 다면 이런 틱증상을 치료할 수 있는 틱장애 치료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 걸까요? 틱장애 치료방법으로는 크게 약물 치료와 행동치료, 신경 수술적 처치 세 범주로 나눌 수 있으며, 약물치료 는 학교와 사회에서의 기능 수준을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재혼가정과 방임가정으로 가정으로부터 소속의 욕구와 자아존중감이 충족되지 못했던 연구대상자들은 우울감에 빠지고 외부로부터 다른 충족감을 찾으려다보 니 내적통제가 어려워져 비정상적인 생활 속에서 쉽게 유혹에 빠지고 비행행동 을 선택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그렇지만 미래의 모습에는 틱장애 치료방법 집단원 대부분이 행 복한 가정을 소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행복하기 위해서는 발전적인 삶을 계획해 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지각 하게 될 수 있도록 남은 회기를 구성할 생각이다.감정 찾기는 행복했을 때,슬펐을 때,자랑스러웠을 때,죽고 싶었을 때 이 렇게 네 가지 감정을 찾아 자신의 감정을 전 행동으로 지각할 수 있다.그림 그리기가 힘들다고 했을 때는 대안 방법으로 글로 쓰거나 그에 대응하는 상징 물을 간단하게 그려 넣어 보도록 다르게 지시하여 마음에 부담을 줄여주고, ‘감정 찾기를 하면서 행복했을 때,슬펐을 때,자랑스러웠을 때,죽고 싶었을 때 누구와 있었는지,무엇을 했는지,그때 기분은 어땠는지,내가 원하는 것이 충족되었는지,원하는 것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했는지를 떠올려 보라고 틱장애 치료방법 하였다. A의 그림은 간단한 상징과 설명이 주를 이루고 있다.행복했을 때,엄마와 동생과 근교로 여행 갔을 때이고,슬펐을 때에도,자랑스러웠을 때,죽고 싶었 을 때의 내용을 보면 엄마에 대한 애정이 넘쳐 남을 알 수 있었다.A의 질적세계에는 가족 특히,엄마에 대한 애정이 깊었다.C는 죽고 싶었을 때가 할머 니나 아빠가 학교 다니는 애들을 말하며 스트레스를 받게 할 때와 초졸 이라 는 것이 창피했을 때라고 적었다.언니와도 많이 틱장애 치료방법 비교당했고 아빠는 자신을 무시해서 면회도 오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우울하고 위축된 태도를 보였다.

 

 

 

 

 

 

슬 펐을 때,역시 재판을 받을 때에도 가족이 오지 않았을 때를 표현했다.C는 가족으로부터 충족되어야 하는 사랑의 욕구를 친구들과 어울려서 노래방과 PC방에 가는 것으로 채웠음을 미술 활동을 통해 알 수 있었다.D의 미술 활 동은 거의 글로 썼으며 죽고 싶었을 때,빨간색 사인펜 으로 칼과 피를 표현 하였다.두 살에 이혼했음에도 엄마와 아빠가 다정했을 때를 행복했을 때의 기억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아서도,상담 시에도 친엄마의 능력을 자랑하고 그 리워하면서,새엄마와의 갈등으로 힘들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E 역시 행복했을 때를 밖에서 친구들이랑 놀 때라고 했으며 F는 온 가족의 바다로의 여행을 떠올렸다.집단 원 대부분이 행복했을 때를 단란했을 때의 가족의 모 습을 떠올렸으며 재혼가정과 방임가정으로 가정으로부터 소속의 욕구가 충족 되지 않았던 연구대상자들은 외부로부터 가정의 빈자리를 채우려다 보니 비행 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던 것으로 보여 진다.또한,행복한 가정의 기억조차 틱장애 치료방법 없 는 대상자들은 비행으로 어울리던 친구들,노래방 등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질적인세계의 사진들이 많이 빈약한 것으로 보여 진다.질적 세계를 탐색하기 위한 미술 활동에 목표를 두고 자신의 바람,원하는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어떠한 욕구를 충족하고 싶어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작업으로 소원함을 만들어 보았다.CD 등 내담자들이 반가워하며 상담실 에 들어서는 모습이 눈에 띄게 밝아 보였고 기대감과 궁금증을 표시하였다.

 

 

 

 

 

 

 

나의 소원이라는 주제로 바라는 것을 색종이에 적어 보라고 설명하였다.연구 자는 종이에 적는 것들은 모두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신중하게 생각해 서 적어보고 소원함에 넣어 간직한 후 오랜 시간이 지나고 소원함을 열어 보 는 거야.”라고 이해하기 쉽게 말해 주었다. A는 컨디션이 좀 안 좋았는데 미술활동을 하면서 기분이 많이 나아졌다고 하면서 자신이 성취욕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가족을 생각하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라고 하였다.색종이에 적은 소원은 정신 차리고 공부해서 대 학가기,내 꿈 꼭 이뤄서 돈 왕창 벌어서 엄마 호강시켜주기,엄마랑 영식이랑 우리 식구들 모두 아프지 않기,좋은 남편 만나서 예쁜 가정 꾸미고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기,아빠랑 사과하고 아빠 용서하기라고 적었다.A는 처음에 미 술을 싫어한다고 했었지만,회기가 거듭될 수록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미술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본 회기에서 A는 자신이 행복하기 위해 서는 발전적인 삶을 계획해야 한다는 것을 지각하게 되었다.소원함 뚜껑 손 잡이를 동물모양으로 만들어 예쁘게 꾸미고 자신만의 특성을 살렸다. B가 적은 소원은 사랑하는 그와 함께 지내며 평생 함께 산다는 것을 모든 이들에게 보여주기.할머니,아빠,엄마,우리 가족 모두 건강하기,고졸 검정 고시 8월에 꼭 합격하기,대학 꼭 가기,성진이가 한 눈 팔지 말고 나만 보기, 성진이랑 사회에 나가서 꼭 같이 살기라고 적었다.B가 남자친구에 틱장애 치료방법 아직 많 이 집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연구자에게도 스킨쉽을 서슴지 않는 한편 불안해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그렇지만 B의 질문과 관심,태도는 연 구자의 마음에 들게 하려는 성향이 보여 져서 지지하고 존중해 주면 자주적인 미술 활동과 치료적인 측면도 있으리라 짐작해 볼 수 있었다.C검정고시 합격,행복한 가정,사고 no”라고 적었으며 미술 활동을 하면 서 빈정거리는 태도를 보였다.별로 밖에 나가도 반겨줄 사람도 없고 특별히 소원도 없다는 듯 한참을 망설였고 친구들을 대하는 모습에서 사소한 일로 다 투는 등 사회성도 부족해 보였다.연구자가 미술에 소질이 많다고 격려해주고 칭찬해주니까 겸연쩍어하면서 마지못해 하는듯해 보였다.아직은 마음을 확실 히 열지 않았지만 다음 회기에서는 감정 해소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자신감을 갖게 하면서 자신의 삶을 지각할 수 있는 방향으로 이끌어 갈 계획이다. D는 상담자의 지시대로 미술 활동을 하지만 간혹 산만한 행동으로 팀에서 주목하게 하여 친구들의 비난을 받았다.D검정고시 붙게 해주세요.피부 좀 좋게 해주세요.아빠,엄마 행복 가득히,생활 잘하게 해 주세요.”라고 소망 을 적었다.처음에 만든 함 색상이 마음에 들지 않는지 다시 한번 여러 가지 색의 띠 벽지로 예쁘게 함을 만들었다.

 

 

 

 

 

 

E우리 가족 떨어져서 살지 않고 똘똘 뭉쳐서 행복하게 살기,면회 자주 오기,돈 많아지기,여기서 나가기,여기에 적응해서 모든 사람이랑 친하게 지 내기,남자친구랑 오래가기라고 소원함에 적었다.E가 소원을 적을 때 주저 하는 모습이 보여 져서 연구자는 정말 원하는 것이 어떤 것인지 눈 감고 생 각하면 찾을 수 있을 거야.찾게 되면 정말 좋겠다.”라고 격려하자 미소를 띠 었고 묵묵히 미술 활동을 마쳤다.재혼가정과 방임가정으로 가정으로부터 소속의 욕구와 자아존중감이 충족되지 못했던 연구대상자들은 우울감에 빠지고 외부로부터 다른 충족감을 찾으려다보 니 내적통제가 어려워져 비정상적인 생활 속에서 쉽게 유혹에 틱장애 치료방법 빠지고 비행행동 을 선택했던 것으로 보여 진다.그렇지만 미래의 모습에는 집단원 대부분이 행 복한 가정을 소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행복하기 위해서는 발전적인 삶을 계획해 야 한다는 것을 스스로 지각 하게 될 수 있도록 남은 회기를 구성할 생각이다.감정 찾기는 행복했을 때,슬펐을 때,자랑스러웠을 때,죽고 싶었을 때 이 렇게 네 가지 감정을 찾아 자신의 감정을 전 행동으로 지각할 수 있다.그림 그리기가 힘들다고 했을 때는 대안 방법으로 글로 쓰거나 그에 대응하는 상징 물을 간단하게 그려 넣어 보도록 다르게 지시하여 마음에 부담을 줄여주고, ‘감정 찾기를 하면서 행복했을 때,슬펐을 때,자랑스러웠을 때,죽고 싶었을 때 누구와 있었는지,무엇을 했는지,그때 기분은 어땠는지,내가 원하는 것이 충족되었는지,원하는 것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했는지를 떠올려 보라고 하였다.

 

 

 

 

 

A의 그림은 간단한 상징과 설명이 주를 이루고 있다.행복했을 때,엄마와 동생과 근교로 여행 갔을 때이고,슬펐을 때에도,자랑스러웠을 때,죽고 싶었 을 때의 내용을 보면 엄마에 대한 애정이 넘쳐 남을 알 수 있었다.A의 질적세계에는 가족 특히,엄마에 대한 애정이 깊었다.C는 죽고 싶었을 때가 할머 니나 아빠가 학교 다니는 애들을 말하며 스트레스를 받게 할 때와 초졸 이라 는 것이 창피했을 때라고 적었다.언니와도 많이 비교당했고 아빠는 자신을 무시해서 면회도 오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우울하고 위축된 태도를 보였다.슬 펐을 때,역시 재판을 받을 때에도 가족이 오지 않았을 때를 표현했다.C는 가족으로부터 충족되어야 하는 사랑의 욕구를 친구들과 어울려서 노래방과 PC방에 가는 것으로 채웠음을 미술 활동을 통해 알 수 있었다.D의 미술 활 동은 거의 글로 썼으며 죽고 싶었을 때,빨간색 사인펜 으로 칼과 피를 표현 하였다.두 살에 이혼했음에도 엄마와 아빠가 다정했을 때를 행복했을 때의 기억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아서도,상담 시에도 친엄마의 능력을 자랑하고 그 리워하면서,새엄마와의 갈등으로 힘들어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E 역시 행복했을 때를 밖에서 친구들이랑 놀 때라고 했으며 F는 온 가족의 바다로의 여행을 떠올렸다.집단 원 대부분이 행복했을 때를 단란했을 때의 가족의 모 습을 떠올렸으며 재혼가정과 방임가정으로 가정으로부터 소속의 욕구가 충족 되지 않았던 연구대상자들은 외부로부터 가정의 빈자리를 채우려다 보니 비행 의 길로 들어서게 되었던 것으로 보여 진다.또한,행복한 가정의 기억조차 없 는 대상자들은 비행으로 어울리던 친구들,노래방 등이 등장하는 것으로 보아 질적인세계의 사진들이 많이 빈약한 것으로 보여 진다.질적 세계를 탐색하기 위한 미술 활동에 목표를 두고 자신의 바람,원하는것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어떠한 욕구를 충족하고 싶어 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작업으로 소원함을 만들어 보았다.CD 등 내담자들이 반가워하며 상담실 에 들어서는 모습이 눈에 띄게 밝아 보였고 기대감과 궁금증을 표시하였다. 나의 소원이라는 주제로 바라는 것을 색종이에 적어 보라고 설명하였다.연구 자는 종이에 적는 것들은 모두 이루어지는 것으로 생각하고 신중하게 생각해 서 적어보고 소원함에 넣어 간직한 후 오랜 시간이 지나고 소원함을 열어 보 는 거야.”라고 이해하기 쉽게 말해 주었다.

 

 

 

 

 

A는 컨디션이 좀 안 좋았는데 미술활동을 하면서 기분이 많이 나아졌다고 하면서 자신이 성취욕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가족을 생각하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라고 하였다.색종이에 적은 소원은 정신 차리고 공부해서 대 학가기,내 꿈 꼭 이뤄서 돈 왕창 벌어서 엄마 호강시켜주기,엄마랑 영식이랑 우리 식구들 모두 아프지 않기,좋은 남편 만나서 예쁜 가정 꾸미고 오래오래 행복하게 살기,아빠랑 사과하고 아빠 용서하기라고 적었다.A는 처음에 미 술을 싫어한다고 했었지만,회기가 거듭될 수록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미술 활동에 참여하는 모습이 눈에 띄었다.본 회기에서 A는 자신이 행복하기 위해 서는 발전적인 삶을 계획해야 한다는 것을 지각하게 되었다.소원함 뚜껑 손 잡이를 동물모양으로 만들어 예쁘게 꾸미고 자신만의 특성을 살렸다. B가 적은 소원은 사랑하는 그와 함께 지내며 평생 함께 산다는 것을 모든 이들에게 보여주기.할머니,아빠,엄마,우리 가족 모두 건강하기,고졸 검정 고시 8월에 꼭 합격하기,대학 꼭 가기,성진이가 한 눈 팔지 말고 나만 보기, 성진이랑 사회에 나가서 꼭 같이 살기라고 적었다.B가 남자친구에 아직 많 이 집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또한,연구자에게도 스킨쉽을 서슴지 않는 한편 불안해하는 모습도 볼 수 있었다.D는 상담자의 지시대로 미술 활동을 하지만 간혹 산만한 행동으로 팀에서 주목하게 하여 친구들의 비난을 받았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