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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분들이 자동차를 몰고 다니게 되면서 자동차 사고 또한 많이 늘 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교통사고가 나면 어떤 증 상이 올 수 있을까요? 교통사고를 당한 후에 겉으로 보기 에 크게 상처를 입지 않았거나, 팔다리가 부러지는 등의 사고를 당하지 않는 이상 간단한 검사 후에 일상으로 복귀한다고 하는 데요. 하지만 겉으로 보기에 크게 부상을 입지 않았다고 해서 괜찮다고만 할 수는 없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 는 교통사고 후유증이 올 수도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 교통사고 후유증은 이런 자동차나, 선박 등 사고를 당한 후에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짧으면 3일에서 4, 길게는 수개월이 지난 후에 발생한다고 하는데요. 이런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들이 보이 게 될 때에는 대전 둔산동 단방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에 내 원을 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았습니다.

 

 

 

 

 

 

다문화가정 아동은다문화라는 꼬리표로 인해 낙담하게 되는데, 아동이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것은 낙담한 결과이며,‘격려를 통해 변화를 줄 수 있 다(Dinkmeyer& Losoncy, 1980). Schoenaker(1991)는 개인심리학에 근거한 격려 훈련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격려가 모든 성장과정의 기초이며, 효과적인 심리 적 자원으로 보고 격려와 이론적 개념을 확장시켰다. Adler(1946)격려가 정신건강에 매우 대전 둔산동 단방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중요하고 기본적인 개념이며, 아동을 변화시키는 강력한 도구라 고 하였다. 여기서 주목할 점은 타인에 의한 격려는 격려자의 부재 시 쉽게 낙담하고 용기를 잃게 되는 것(유미리, 2008)에 반해, 자기격려는 스스로를 격려함으로써 자신에게 용기를 주며, 자신의 가치와 강점에 집중할 수 있도 록 도움으로써 자신과 세상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한다. 아들러 학파 연구자들은 격려기법을 개발하였는데, 기법으로는 경청하고 반응하기, 연대감 형성을 위한 일치기술, 장점·자원에 초점을 두기, 지각적 대안 마련 하기, 부정적 신념을 알아차리고 합리적 사고하기, 노력에 대전 둔산동 단방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초점 맞추기, 목 표를 설정하고 몰입하기 등이다(Dinkmeyer & Losoncy, 1996/2012).

 

 

 

 

 

격려의 기법은 관심을 보이고, 희망을 가르쳐주고 거기에 문제의 답이 있음을 보여 주며, 긍정적인 것을 강조한다(Mosak, 1989). 사람은 누구나 집단에 소속되려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집단미술치 료는 또래의 영향을 크게 받는 아동기의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안전하고 수 용적인 분위기에서 새로운 행동을 연습하고, 정서적 교류와 결속을 다지며 보편성을 통해 안도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그림을 통해 억압된 정서를 자 연스럽게 표출하고, 자기개방이 용이하여 다문화가정 아동으로서 겪어야 했 던 아픈 기억을 해소하기에 적합하며, 구성원과 동등한 입장에서 쉽게 마음을 열고 수용하는 자세로 스스로의 문제를 다룰 수 있게 된다. 그러므로 다 문화가정 아동의 낮아진 자존감 향상을 위해서 상호격려와 피드백을 주고받 음으로써 자존감과 소속감을 강화시켜 줄 수 있다. 따라서 초등학생들에게 중요한 기제로 떠오른 자기격려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다문화 가정 아동들이 불완전한 자기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장점에 초점을 맞추 어 긍정성을 강화시켜 나간다면, 자기수용과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보육시설의 아동을 대상 으로 격려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한 결과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 고(권양지, 2017), 방과 후 아동을 대상으로 한 격려 집단미술치료에서 내재 적 욕구와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최유정, 2017).

 

 

 

 

 

 

대전 둔산동 단방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청소년을 대 상으로 한 연구는 가출 청소년에게 자기격려 소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자 기효능감이 증진되었고(김인숙, 2017), 저소득층 중학생을 대상으로 격려 집 단미술치료를 실시한 결과 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이한나, 2015). 또 한 결혼이주여성에게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자기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이순옥, 2015).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의 효과성이 입증되며 격려에 관한 연구가 일반아 동과 청소년, 결혼이주여성에게는 이루어졌으나, 다문화가정 아동을 대상으 로 한 연구는 거의 없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이 타인의 시선이나 평가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에 게 용기를 주입하여 열등감을 극복하고, 자신의 장점과 가치를 발견하여 자 기를 수용하고, 심리적 안녕감을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프로 그램을 통해서 다문화가정 아동들은 자기격려와 상호격려를 통해 자신이 충 분히 가치 있고, 소중한 존재라는 것과 실수와 불완전함을 수용하는 것이 진정한 용기임을 깨닫게 될 것이다.

 

 

 

 

 

 

본 연구는 편견과 차별의 대상이 되는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자기격려 집 단미술치료를 통해 스스로에게 용기를 주입하여 당당한 사회의 일원으로 건 강하게 성장하는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으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다문화가정이란 우리와 다른 민족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 되어 한 가족 내에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는 가정을 통칭한다. 대전 둔산동 단방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다문화 가정 아동은 두 가지 이상의 문화권에 걸쳐 성장하고, 생활하는 아동으로 결혼이주민 가정의 아동과 이주노동자를 부모로 둔 아동, 새터민 가정의 아 동을 말한다. 본 연구에서 다문화가정 아동은 결혼이주여성과 한국인 남성 으로 이루어진 다문화 가정의 초등학교 3, 4학년으로 한국에서 출생하여 의 사소통에 문제가 없는 아동이다. 자기수용은 개인이 사적경험 자체의 형태나 빈도를 통제하려고 시도하기 보다 자신의 내적 사건과 외적 행동 간의 관련성을 끊음으로써 생각과 감정 을 조절하는 것에서 관심을 돌려 자신의 행동결과를 있는 그대로 경험하는 것이며, 자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만족스럽게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을 의미한다(Hayes, 1989).

 

 

 

 

 

 

 

 

본 연구에서 자기수용은 ChamberlainHaaga(2001)가 개발한 척도를 강금주(2015)가 수정한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대전 둔산동 단방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심리적 안녕감은 인간이 삶의 전반에 걸쳐 만족과 행복을 느끼는 정도이 다. , 삶에 대한 의식적 판단으로 개인의 욕구나 삶의 목표를 반영하는 인 지적 만족감이며, 개인이 자신의 삶에 대해 갖는 총체적인 만족감이다(위종 희, 2012). 본 연구에서 심리적 안녕감은 Ryff(1989)가 심리적 안녕감을 측정 하기 위해 개발한 척도로 측정한 점수를 의미한다.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