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분당수내동백현동서현동정자동교통사고한의원교통사고병원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다양한 사고들을 볼 수도 있고, 겪을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자동차 사고로 생길 수 있는 교통사고후유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자동차 사고를 당한 분들은 크게 사고가 난게 아니거나, 겉으로 보기에도 몸에 출혈이 있거나, 뼈가 부러지는 등과 같은 상황이 아니면 간단한 검사 후에 일상으로 돌아간다고 하는데요. 하지만 이때에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이 올 수 있다고 하는데요. 교통사고후유증은 이런 자동차나 선박 등과 같은 사고를 당한 후에 오게 되는 증상이라고 하는데요. 짧으면 3일에서 4일 사이에, 길게는 수개월이 지난 후에 나타날 수가 있으며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을 관리하지 않으면 통증이 오래 갈 수 있어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런 교통사고후유증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분당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에 내원을 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자기수용에 있어서 자기(self)에 관한 용어들은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되고 그 의미가 중복되어있으며, 자기만족(self-satisfaction), 분당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자기사랑(self-love),자기평가(self-evaluation)등이 자기수용과 유사한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이수 연, 1999). 박미영(1999)은 자기수용이개개인이 자신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담담하게 느끼는 정도로 의미를 구체화시켰다(김사라형선, 2005). 이중에서 자기수용과 관련이 깊은 것은자존감으로 알려져 있는데(Rogers, 1961), 무조건적인 자기수용은 자존감보다 더 안정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이가은, 조유진, 2009). 분당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자존감이 높은 사람은 부정적 평가 상황에서 자기가치감에 대한 위협을 받지만, 자기수용이 높은 사람은 자존감이 높은 사람에 비해 부정적 평가 상황에서도 자신을 있는 그대로 안정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김 광웅, 2007).

 

 

 

 

 

따라서 자기수용이 높은 사람은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받아들 이고 즐기는 사람으로, 모든 일에 최선을 다하고 그 결과를 수용할 수 있으 며, 대인관계에서도 가식적인 행동이 줄어들게 되어 신뢰적 인간관계를 형 성할 수 있다(정재영, 2005). 이와 같이 자기수용은 자기이해를 통해서 발견 된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인 감추어진 열등감과 불안, 죄책감, 공포를 자기 것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다(김선남, 1999). Chandler(1976)는 자기수 용은 이상적인 자기와 실질적인 자기와의 일치와 관련이 있다고 밝혔는데, 이상적인 자기를 추구할 때 자신에게 적절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실질적 자기와의 불일치를 줄이는 것이 자기수용을 증가시킨다고 하였다. 자기수용 이 높은 사람은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테두리 안에서 최선을 다한 다. 반대로 자기수용이 낮은 사람은 자신의 단점과 부족한 부분을 숨기려하 고, 감추어 놓은 부분에 대해 가식적으로 행동하는 것으로 인해 자신을 부 정하거나 왜곡하는 경우가 발생하며(김영애, 2000), 이는 자신에 대한 몰이해 로 이어질 수 있다. 분당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또한 자기수용을 하게 되면 자신뿐만이 아니라 상대방 까지 수용할 수 있게 되어 상호신뢰를 쌓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차명숙, 2005).

 

 

 

 

 

사람은 자신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한 자신의 모습을 잘 수용할수록, 이상적 자아와 현실적 자아와의 일치를 높일 수 있으므로 정신건강에 있어 서 자기수용의 정도를 확인하는 것이 기본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세상을 살아가는데 있어서 자기 자신을 알고 수용하는 일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기에 대한 이해와 수용을 하게 되면 타인과 환경, 세계를 수용할 수 있게 된다. 많은 연구들이 자기수용이 성숙과 연관되는 것으로 자기수용 이 성숙한 사람의 특성 또는 성숙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변화로 보았다. Maslow(1970)는 자기수용이 자기실현을 성취한 사람들의 주된 특징 중 하나 이며, 자기실현을 하는 사람들은 자신과 타인의 장점과 약점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고, 이를 불평이나 걱정 없이 받아들인다고 하였다. Ryff(1989) 또한 자기수용이 자기실현, 최적의 기능, 성숙의 특징이며, 정신건강의 핵심특성 이라고 하였다. , 자기수용이 자기실현을 가능하게 하는 성숙한 사람의 특 성이며, 장점과 약점을 비롯한 심리적, 신체적인 조건까지 자신을 있는 그대 로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임을 알 수 있다. Rogers(1961)는 자기수용이 심리치료의 진전을 알 수 있는 좋은 기준이 되 며, 자기개념이 좀 더 이상적인 자기개념과 가까워진다고 하였다.

 

 

 

 

Bruce(1958) 는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의 불일치로부터 자기수용 개념을 활용하여 아동들을 대상으로 자기수용과 다른 중요한 성격변인 사이의 관계를 확인하 였다. 그는 아동이 이상적 자기와 일치할수록 정서적 안정감을 느끼고, 타인 과의 관계 속에서 위상욕구가 더 만족될 것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아동 이 자기개념과 이상적 자기 사이의 불일치가 크다면 불안정감과 불안반응을 보일 것이라고 가정하였는데, 연구결과 현실적 자기와 이상적 자기의 불일 치가 적은 아동들이 낮은 불안반응과 낮은 분당 수내동 백현동 서현동 정자동 교통사고한의원 교통사고병원 불안정성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 났다. CohenHoberman(1983)은 취학 전 아동의 경우 자기수용이 자아존중감 및 교우관계, 사회적 적응 등에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자기수용은 인간이 어떤 사상에 부딪쳤을 때, 그것과 자신의 관계를 지각하고 상징화하여 조직 화하는 것이며, 자기수용이 높은 사람은 긍정적인 생각을 많이 하므로 외부 에서 어떠한 자극이 들어와도 그것을 통합시켜서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있다(최정훈, 1979).

 

 

 

 

 

 

 

또한 부정적인 정서에 맞닥뜨려도, 좌절하지 않으며 타 인의 비난이나 비판에도 그것을 무조건적으로 부인하거나 부정하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이는 타인의 평가를 자신의 평가기준으로 사용하지 않기 때 문이다. 하지만 자신의 수행이 저조했을 때는 타인의 평가에 대한 타당성을 인정한다. 이들은 부정적인 평가를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킬 기회로 생각하고, 그 과정을 통해 내재적 즐거움을 찾고, 타인의 인정을 중요하게 생각하 지 않으며, 자신의 가치를 타인과 비교하지 않기 때문에 인정에 대한 욕구 가 낮은 편이다(Ellis & Harper, 1997). , 자기수용을 하게 되면 자신을 수 용하게 되면서 타인을 수용하는 것이 가능해지고, 행복이나 삶의 만족도 등 심리적 안녕감이 높아지는 반면, 자기수용 능력이 부족하면 분노와 우울 등 의 정신건강 문제와 연관된다. 자기수용은 상담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상 담을 통해 내담자의 자기수용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