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면증치료방법

요즘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시는 현대인들은 바쁘면서도 많은 업무들로 인해서 야근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처럼 이런 모습이 계속해서 나타나게 된다면 불면증치료방법을 통해서 나타나는 증상들을 개선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불면증치료방법으로는 수면 위생을 지켜주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수면 위생에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거나, 낮잠을 피하는 방법이 있다고 해요. 또한, 잠자리에 누워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만들며 침대는 잠을 자기 위한 공간으로만 사용을 하고, 밤에 깨더라도 시계를 보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요 나에게도 이런 불면증증상이 보이게 될 때에는 불면증치료방법을 통해서 나에게 맞는 치료 방법으로 불면증증상을 개선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가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Ryff(1989)Maslow의 자아실현, Rogers의 완전히 기능하는 개인, Jung의 개성화, Alport의 성숙, Erikson의 기본적 삶의 경향, Neugarten의 성격변화 등의 심리적 이론을 기초로 개인의 삶의 질을 측정할 수 있는 6개 차원으로 이루어진 척도를 개발하고, 이것이 측정하는 삶의 질을 심리적 안녕감이라 하였다. 심리적 안녕감의 6개 차원은 자아수용성(Self Acceptance: SA), 긍정 적 대인관계(Positive Relations with other: PR), 자율성(Autonomy:AU), 삶의 목적(Purpose in Llife: PL), 개인적 성장(Personal Growth: PG), 환경에 대한 통제력(Environmental Mastery: EM)을 포함한다. 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자 아수용성(SA)은 자기의 다양한 특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며, 과거 삶에 대해 긍정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긍정적 대인관 계(PR)는 타인과 상호 신뢰와 배려로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는 것으로 타인 의 행복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다.

 

 

 

 

 

 

자율성(AU)은 타인의 평가가 아닌 내적 인 평가로 내적 가치를 인정하는 능력으로 자기기준에 의해 자기를 평가한 다. 삶의 목적(PL)은 현재와 미래의 삶에 목적이 있으며, 삶의 방향성을 지 향한다. 개인적 성장(PG)은 자신을 끊임없이 개발하고 새로운 변화를 위해 도전하는 과정에서 불면증치료방법 발생하는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가면서 성장하는 것이 다. 환경에 대한 통제력(EM)은 주변의 복잡한 환경들을 잘 조절하고 처리하 며, 환경을 창의적으로 변화시켜 자기에게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간다., 심리적 안녕감은 삶에 대해 주관적이고, 전반적인 평가인 주관적 안 녕감과는 달리 개인의 삶의 질을 구성한다고 여겨지는 심리적 측면들의 합 을 말한다. 심리적 안녕감이 높다는 것은 자기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며 삶 의 목적을 가지고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동기, 행동을 조절하는 능력과 주변 환경에 대한 통제력, 긍정적인 대인관계를 유지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심리적 안녕감은 Ryff(1989)가 제안한 심리적 안녕감의 6개 하위요인으로 규정한다. 이는 구조에 대한 확인적 요인 분석 결과 우리나라 불면증치료방법 아동 집단에 적합하다는 연구 결과에 의한 것이다(김기형, 2006; 류정희, 이 명자, 2007).DavidsonInman(2013)의 연구에서 차별경험은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안 녕감을 저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차별경험은 다문화가정 아동과 이민자의 한국사회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삶의 만족도를 저하시킨다(최연 희, 이현승, 2016; Safi, 2010).

 

 

 

 

 

 

Schmitt (2014)는 차별경험과 안녕감의 관계 를 살펴보았는데 차별이 안녕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이러한 부정적 인 영향력은 성인보다 아동에게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차별경험은 사회적 으로 공유되는 스트레스 요인으로 다수의 다문화가정 아동은 사회적 편견과 차별로 불면증치료방법 인하여 부정적인 정서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심우엽, 2009; Brondolo , 2008). 자기격려가 스트레스 상황이 아닌 경우 불안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스트레스 상황에서는 자기격려의 수준에 따라 불안감의 차 이가 나타나는데, 자기격려가 스트레스 상황에서 불안을 낮추고, 심리적 안 녕감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주요한 변인임을 밝혔다(유미리, 2008). 다문화가정 아동은 상급학교로 진학할수록 성적에 대한 만족도와 삶에 대 한 만족도가 점차 감소하고, 초등학교 시기의 학교적응 정도가 중학교 이후 에도 거의 동일한 양상으로 나타난다(양계민 외, 2014). 다문화가정 아동은 고학년이 될수록 내재화 문제가 일반가정 아동보다 더 높게 나타났고, 사회 적 지지와 자존감 등의 긍정정서는 낮은 반면, 우울증은 높게 나타났다(이원 령, 2013). 또한 우울, 불안, 정체감 혼란, 사회적 위축, 과잉행동 등의 부정정서를 일반가정 아동보다 더 많이 보이며, 괴롭힘 피해 경험이 높았다(박경 자, 김송이, 2007; 오인수, 2014).

 

 

 

 

 

 

Park(2004)는 청소년의 심리적 안녕감이 긍정적 발달의 주요지표가 될 수 있으므로 그 자체로도 중요하지만, 다른 긍정적인 결과에 공헌하기 때문에 중요하다고 했다. 초등학교시기에 이루어지는 경험들이 결정적인 요소로 평 생에 걸쳐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심리적 안녕감은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생활범위가 확대되며 타인에 대한 감정과 태도를 학습하고, 불면증치료방법 삶의 목적을 발 견하며 자아개념을 발달시키는 중요한 시기이므로, 심리적 안녕감을 통해 삶의 만족도를 높여주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이병진, 1999). 아동의 심리적 안녕감의 문제는 삶의 질에 직결된다. 심리적 안녕감은 불 안, 근심 등 각종 정신질환 및 청소년기에 가출, 비행, 자살에 이르는 다양 한 문제까지 연관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전신현, 2000). 인생 의 중요한 발달을 이루어야 하는 아동기의 낮은 심리적 안녕감은 행복을 방 해하는 다양한 요인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증진시켜야 할 주요요인이다. 심 리적 안녕감 증진을 위한 접근은 질병모델에서 성장 지향적 예방모델로 변 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는 미국을 중심으로 학교 상담영역까지 확대되 고 있다.

 

 

 

 

 

BahlmannDinter(2001)는 성인을 대상으로 격려훈련 과정을 실시 한 결과 참가자들의 심리적 안녕감, 긍정적 정서와 자기가치감이 증가하고, 불안, 우울, 강박이 감소했다고 보고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하여 여러 가지 심리적인 어려움과 부정적인 정서를 경험할 가능성이 높은 다문화가정 아동들에게 불면증치료방법 자기격려를 통해 긍정성을 향 상시키고 심리적 안녕을 꾀한다면, 정서적 안정을 위한 예방적 개입으로 의 미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미술은 우리에게 진솔한 감정을 표현하게 하며, 작품을 통해 내면의 소리를 발견하게 한다. 이러한 과정은 내적 세계와 외적 세계를 조화시켜 심리 적·정서적 안정과 성장을 돕는다. 미술활동은 인간의 창조적 욕구를 자연 스럽게 드러내고, 내적 소망을 시각화하면서 치유의 기회를 제공한다. 미술 치료에서 미술활동은 미술이라는 시각매체를 통해 자신을 발견하고 통합하 며 인격을 성장시키는 의미 있는 과정이다.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