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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틱장애원인

우리 아이들에게서 보일 수 있는 질환에는 어떤 질환들이 있는지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틱장애증상, 틱장애 원인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먼저, 틱장애는 근육이 빠른 속도로 리듬감 없이 반복해서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는 질환을 말하며 대표적인 소아정신과의 질환 중 하나라고 해요. 이러한 틱장애 원인은 지금까지 진행된 연구를 살펴보게 되면 유전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해요. 이런 틱장애 원인에는 신경생물학적 원인, 유전적인 원인, 환경적인 요인, 심리적인 요인이 있으며 신경생물학적 원인은 도파민 계통의 이상이 있다고 해요. 이와 같은 틱장애증상으로 보일 수 있는 것은 눈을 빠르게 깜빡이거나, 어깨를 으쓱이거나, 얼굴 찡그리기, 같은 말 반복하기, 욕설하기 등이 있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Ryff(1989)가 개발한 심리적 안녕감 척도(Psychological Well-Being Scale; PWBS)6개 차원을 포함한 총 54개 문항으로 구성되어있다. 본 연구에서 는 김명소, 김혜원(2001) 등이 한국판으로 번안된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요 인 분석하여 총 46문항을 선별하여 성인용으로 만든 것을 정재찬(2012)이 아 동용으로 수정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심리적 안녕감 척도는 총 45개 문항으 로 하위영역으로는 자아수용 8문항, 자율성 7문항, 삶의 목적 7문항, 환경에 대한 통제력 8문항, 개인적 성장 8문항, 긍정적 대인관계 7문항의 6개 차원 으로 되어있다. 각 문항은 5Likert척도로전혀 그렇지 않다’1,‘조금 그렇지 않다’2,‘보통이다’3,‘조금 그렇다’4,‘매우 그렇다’5점 으로 구성되어있다. 45문항 중 17문항은 틱장애 원인 역 채점 문항이며, 총점의 범위 는 45점에서 225점까지로 심리적 안녕감이 높을수록 점수가 높아진다. 심리 적 안녕감 척도의 신뢰도 Cronbachα값은 .95이며, 하위 요인별 신뢰도 Cronbachα값의 범위는 .61에서 .86으로 양호하다. 심리적 안녕감 척도의 하 위 요인별 구성과 신뢰도는 표 -5와 같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수용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틱장애 원인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 로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스스로에게 용기와 자신감을 불러일으켜 타인의 평 가에 의존하지 않고, 긍정적인 신념을 가지고, 자기를 수용하고 심리적 안녕 감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프로그램은 사전·사후 검사를 제외한 총 12회기로 진행하였고, 구성단계는 초기단계, 중기단계, 종결단계로 나누 어 실시하였다. 초기단계에는 자기의 장점을 부각시켜서 소개하기, 어머니의 나라를 소개 하고 좋은 점에 대해 나누면서 다문화가족으로서의 자긍심 갖기, 격려를 통 해 친밀감을 형성하기와 자기격려를 연습해 보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중 기단계에서는 낙담과 실수, 열등감에 다루어 보고 대처방법을 함께 생각해 보며, 불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얻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전환하기이다. 자 신의 긍정적인 모습과 부정적인 모습을 통합해보고, 노력을 강조하며, 장점 과 잠재력에 초점을 맞추었고, 틱장애 원인 자기격려와 상호격려를 연습했다. 이와 더불 어서 다문화가정 아동이 편견과 차별로 인한 심리적 위축과 저하된 자신감 을 향상시키기 위해 정체성을 찾고 자긍심을 갖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다 문화 그림책 읽기를 4회에 걸쳐 진행하였고, 성공한 다문화가족에 관한 동 틱장애 원인 영상을 1회 시청하였다.

 

 

 

 

 

이를 통해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문화와 생활방식의 다양성을 이해하고, 배려와 수용 속에서 존중하며 조화롭게 공존하는 모습 을 간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다문화가족으로서 정체성과 자긍심을 갖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종결단계에서는 가족의 소중함과 이미 가진 자원을 발굴 하여 지지기반을 상기하고, 소망을 통해 희망고취하며, 격려를 생활화 할 수 있도록 자기격려 다지기를 하였다.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에 관한 본 연구의 프로그램 단계별 목표는 표 -6과 같고, 프로그램에서 활용한 그림동화와 동영상에 관한 자료는 표 -7과 같다.프로그램은 주 1- 280분씩 실시하였고, 매 회기 도입, 활동, 마무리 단 계로 구성하였다. 도입단계에서는 인사를 나눈 뒤, 오늘 나에게 하고 싶은 자기격려의 말을 적고, 격려볼에 보관하는 과정을 통해 자기격려를 내면화 하도록 하였다. 틱장애 원인 활동단계에서는 주제에 따른 미술치료로 자기탐색과 용기를 주입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마무리 단계에서는 자신의 작품을 설명하고, 느 낀 점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며, 활동을 마무리 하였다.

 

 

 

 

 

 

프로그램 회기별 진 행과정은 표 -8과 같다.본 연구에서는 단계별 프로그램의 목표를 기준으로 자기격려 집단미술치 료가 다문화가정 아동의 자기수용과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 고자 했다. 다문화가정 아동을 위한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체계 적인 구성을 위하여 격려의 중요성을 강조한 DinkmeyerLosoncy(1996/2012) 격려기술Kottman(1995)격려를 잘하기 위한 기술을 바탕으로 구성하였고, 격려집단 미술치료의 선행연구(신현희, 2017; 최주숙, 2015; 김미 란, 2006)들을 참고하여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보완한 뒤, 지도교수와 미술치료 수련감독의 자문을 얻었다. 본 연구의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 프 로그램은 표 -9과 같다.본 연구는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가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자기수용과 심 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A시 지역아동 센터의 초등학교 3, 4학년 다문화가정 아동 14명으로 실험집단에 7, 통제 집단에 7명을 무선 배치하였다. 두 집단에게 프로그램 실시 전과 종료 후에 무조건적 자기수용 척도와 심리적 안녕감 척도를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 를 실시하였다. 실험집단은 201812월부터 주 1- 2회 총 12회기로 자기격 려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도 하지 않았다. 통제집단에게는 윤리적인 측면을 고려하여 추후에 자기격려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할 예정이다. 이렇게 치료에 도움이 될만한 논문을 일부를 살펴보았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삭제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