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면증치료방법

일상 속에서 잠에 잘 들지 못하거나, 잠에는 들지만 자주 깨거나, 너무 일찍 잠에서 깨어나게 되면서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계시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모습은 불면증증상일 수 있다고 해요. 불면증증상은 평소 일상 속에서 잠에 드는 시간이나 습관이 불규칙적인 사람 들에게 주로 생기게 되고, 심리적인 여러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그 증상은 악화가 되어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이런 불면증증상은 적어도 1개월 이상 잠에 들기가 어렵거나, 잠을 유지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로 인해서 낮 동안 피로감을 느끼고, 일상에서 어려움 을 느끼게 될 때 진단이 된다고 해요.

 

 

 

 

 

이런 불면증 치료방법으로는 잘못된 수면의 습관을 수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수면 위생을 지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수면 위생 속에는 낮잠을 피하고, 잠자리에 누워 있는 시간을 일정하게 하며, 주말이나 휴일에는 기상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등과 같은 것을 지켜 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본 연구에서 진행된 바느질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바늘이 주는 의미에 주안점을 두는 활동이었다.집단 활동을 통한 바느질 행위의 주체자인자신을 통해 긍정적 자기인식의 변화와 행복한 삶을 위한 주관적 행복감에 긍정적 인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를 가져왔다.

 

 

 

 

 

본 연구는 바느질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우울과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연구가 전무한 상태에서 새로운 집 단미술치료기법으로서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검증한 국내 최초의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적은 인원으로 통계치에 대한 타당성이 부족하다는 제한점을 가지 고 있으나 자기인식과 지지적 경험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 정서는 지각된 자기효능 감을 증진한다는 양지은48)의 연구와도 일치하며,주변에서 쉽게 버려지는 재활용 재료가 창의적 시각으로 사고의 전환을 시도하여 성취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향상 시키는데 효과적이라는 조희정49)의 연구와도 일치한다.연구의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바느질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장애아동 어머니의 우울 및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에 긍정적 연구결과를 검증하게 된 것에 본 연구의 의의 가 있다고 하겠다.

 

 

 

 

 

본 연구는 바느질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우울과 자기효능 감 향상에 미치는 효율성을 알아보기 위한 것으로 연구대상은 센터에서 치료를 받 고 있는 장애아동을 자녀로 둔 어머니 중 미술치료에 관심이 있고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출석여부와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로 동의한 어머니 3명을 대상으로 하였 다. 바느질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은 주1100분씩 18회기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집단미술치료 프로 그램 전·후에 BDISES를 실시하였으며 질적 분석으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전·후에 HTP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긍정심리를 바탕으로 바느질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우울감소에 변화를 가져온 것이 검증되었다.특히 우울의 하위요인 부정적 태도, 수행곤란,생리적 증상 중 부정적 태도와 수행곤란에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다. 둘째,긍정심리를 바탕으로 바느질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장애아동 어머니의 자기효능감 증진에 영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자기효능감의 하위요인 자신감,자 기조절능력,과제 난이도 선호 3개중 자신감과 자기조절능력 증진에 영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긍정심리를 바탕으로 바느질을 이용한 집단미술치료가 각 회기별 진행과정 을 통해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본 프로그램은 초기,탐색,표 출,실행,종결의 5단계로 나누어 실시하였다.회기별 분석에서 우울감이 감소하여 하고자 하는 의욕이 고취되었으며 자기효능감이 회복되면서 주관적 행복감이 높아 졌다.

이렇게 간단히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의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는데요, 문제시 삭제하겠습니다. [출처] (riss) 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