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황장애증상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공황장애 증상을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공황증상은 심한 불안 발작과 다양한 신체증상 들이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것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공황장애 증상 속에는 호흡이 가빠 지거나, 어지럽고, 졸도할 것 같은 느낌, 심장이 마구 뛰고, 땀이 나고, 질식할 것 같은 느낌, 화끈거리는 느낌이 보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한, 죽을 것 같은 공포감, 스스로 통제할 수 없게 될 것 같은 두려움, 손발이 저릿저릿 하거나 마비가 되는 느낌, 오한이 들거나, 가슴 부위의 통증이나 불편감 등의 모습들이 보일 수가 있다고 해요. 이러한 공황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에는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가 있다고 하는 데요. 약물치료는 항우울제의 일종인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우선적으로 권장 된다고 해요.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는 치료 효과도 좋으며, 안전한 약물이지만 공황 발작을 치료하는 데에는 보통 2~3주 이상 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치료 공황장애 증상 초기에는 항불안제약물들을 함께 병용하기도 한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또한,청소년 시절은 에릭슨(E.Erikson,1968)의 표현대로 정체감의 위기를 경험하는 시기이기도 하다.청소년 시절의 정체감 위기 내지는 역할 혼란을 극복하지 못함으로써 생긴 부정적인 정체감은 청소년으로 하여금 일탈 행위로 치닫게 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였다.청소년기는 불완전한 시기로서 자아의식 과 현실적응 사이의 갈등,소외,외로움,혼돈 등의 감정을 경험하게 되고 이 러한 감정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긴장과 정체성의 혼란을 겪게 되어 이를 탈 출하는 방식 중의 하나로 비행을 선택하기도 한다(이석형,2006). 공황장애 증상 김갑석 등은 연구를 통하여 비행 청소년의 비행과정에서 일어나는 심리상태 는 다음과 공황장애 증상 같다고 하였다(김갑석,김성욱 등,2011).

 

 

 

 

 

 

먼저 가정의 역기능,불화,친구의 죽음 등이 청소년들에게 비행을 일으키게 하는 기제로 작용하고 있는데 청소년들의 비행은 그들을 지지하고 안정감을 주는 가정과 부모가 상실되면서 비롯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또한,비행청소 년들의 심리상태는 자존감과 의욕 상실,낙담,무관심,비통함,억눌림,복수심,과거 방식의 혼란,미래에 대한 불확신,자신의 존재감에 혼란,삶의 무의미, 저항력 상실을 느끼는 것으로 드러났다.이것은 청소년들이 겪는 심리적 이상 의 원인이 될 수 있고,비행의 유발 및 심각성을 더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최근 비행청소년 범행 동기는 우발적’27.4%,‘호기심’,‘부주의11.8%,‘이 욕’1)3.4%의 순으로 나타났다(통계청,2009).전년에 비해 이 욕(-0.1%),호기 심(-1.2%),부주의 (-0.3%)는 감소한 반면 우발적(0.1%),기타(0.5%)가 증가하 였다.특히 형법범2)의 경우 공황장애 증상 우발적동기 39.0%,‘호기심’,‘부주의15.4%, ‘이 욕’5.0%의 순으로 나타났다. 비행청소년들의 경우 우울함이나 불안감이 높아 분노의 감정을 조절하기 어 렵고 사회적응력이 떨어지게 되고 내적통제가 쉽지 않을 경우 쉽게 유혹에 빠 져 마약이나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그러므로 비행청소년에게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돕고,우울·불안감을 감소시키며,내적인 통제의 향 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실제적인 접근이 공황장애 증상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청소년들 이 비행을 저지르고 나면 그 행동의 책임을 타인이나 환경 탓으로 돌리려는 경향이 높다고 한다. JulianB.Rotter(1966)라는 심리학자는 어떤 일의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찾 을 때 자신의 머리나 노력과 같이 자신의 내부에서 원인을 찾는 경향이 높은 사람과 자신의 외부 즉,운이나 주변 상황적 여건,다른 사람 탓으로 돌리는 경향이 높은 사람들이 있는 그룹으로 나누었다.자신의 내부에서 원인을 찾는 사람을 내적통제형(내적 통제 신념이 높은 사람),그리고 자신의 외부에서 성 공과 실패의 원인을 찾는 사람을 외적통제형(외적 통제 신념이 높은 사람)으로 나누었다.다시 말하면 내적통제형이란 개척론과 유사한 개념으로 사람들 이 태어나서 성장하는 과정에서 수많은 상과 벌을 받는데 자신에게 주어지는 상 대부분은 자신의 행동이나 능력,노력에 달려 있다고 보는 것이고 반대로 외적통제형은 숙명론과 유사한 개념으로 자신에게 주어지는 상이나 행운은 그 원인이 운명이나 요행 등 자신 이외의 것이라 보는 견해이다.

 

 

 

 

 

내적통제신념을 갖고 있는지 외적통제신념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 두 집단의 스트레스 관리,학습결과,동기 모든 부분에 차이가 있었다.내적통제신념이 강한 사람은 자신이 인생의 책임자라고 생각한다.특히 신체적.생리적 성장 과 심리적.사회적 미성숙에 따른 성장발달의 불균형한 청소년 시절에는 이런 내적통제가 어려울 것이다.그들은 자신에게 일어난 모든 일에 핑계와 비난에 능하며 일이 잘못되었을 때 분노가 쉽게 발생하며 그들은 다른 사람에게 의존 적이며 다른 사람을 자신 마음대로 조작하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그리고 자 신의 마음대로 움직여 주지 않으면 화가 나 비행을 저지르게 되는 것으로 판 단된다.

 

 

 

 

 

 

내적통제가 되지 않는 청소년들은 그들이 안고 있는 주관적 심리적 고통에 대해 잘 알 수 없는 형편이어서 내적통제가 강화되지 않으면 비행치료에도 한 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하였다(김갑석,김성욱 등 2011).Thatche(1983)는 시설에 수용된 비행청소년들에게 현실요법을 적용해 자아 개념과 내적통제성을 향상 시켜 재범확률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였다. 청소년의 비행행위에 대한 개인적 요소로서 심리적 특성과의 관계에 대한 여러 연구들(Chiles,Miller,& Cox,1980;신현숙 외,2004;lrawkrud,2006재 인용)은 심리적인 특성 중 우울을 중요한 요인으로 들고 있다.곽금주와 문은 영(1993)은 우울이 청소년 비행을 설명하는 가장 영향력 높은 변인 임을 밝혔 고,신현숙 등(2004)의 연구는 우울과 불안수준이 높은 비행청소년들이 그렇지 않은 비행청소년들에 비해 가족관계 문제,또래 관계문제,교사와의 관계문제,학업.주의문제,인터넷 중독,섭식문제 및 충동.과잉행동에서 문제를 더욱 많 이 경험한다고 보고하였다.이와 같이 청소년의 우울은 비행 행동을 하는데 높은 영향력이 있음을 추측해볼 수 있다.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