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DHD자가진단

우리 아이들은 성장을 하면서 산만한 모습을 보이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이런 산만한 모습이 다른 아이들에 비해 지나칠 경우에는 ADHD증상은 아닐까 의심을 해보실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런 ADHD증상은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를 뜻하는 질환으로, 주의가 산만하거나 과잉의 행동, 충동적인 행동들이 주요한 증상 으로 보인다고 하는데요. 주로 5세 전후의 아이 들에게서 볼 수 있다고 해요. 이를 확인해볼 수 있는 ADHD자가진단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는데요. ADHD자가진단 에는 앉은 자리에서 손과 발, 몸을 가만히 두지 못하거나, 깜빡 잘 잊는 모습이 보이는지 체크해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지나치게 수다스럽거나, 교실 수업 중에 선생님 허락 없이 자리를 뜨거나, 주의 집중력이 부족하고, 정리 정돈을 잘하지 못하는 모습, 가만히 있지 못하고 계속 돌아 다니는 등의 모습들을 체크해볼 수 있다고 하는 데요. 우리 아이에게서도 이와 같은 ADHD증상 들이 보이게 된다면 우리 아이도 ADHD를 앓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을 해보시고, 병원에 내원을 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이렇게 심리상담에 대해서 자세하게 살펴보았습니다. ADHD자가진단 그러한 행동이 가정과 학교에서의 문제 등 사회적 문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더욱이 오늘날 산업화,도시화 및 핵가족화의 사회현실에서 소외현상과 빈부격차,박탈감으로 비행이 증가하고 있고,저연령화되어 가는 추세이다.(보 건복지부.2009)이를 반영하듯이 청소년들이 상담을 받는 비율도 학업이나 진로(17.9%),대인관계(15.0%)보다 일탈이나 비행(19.2%)이 가장 높게 나타나 고 있다(통계청,2009).

 

 

 

 

 

통계청,2009년 자료를 보면 청소년들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청소년의 스트 레스 인지율이 증가함을 알 수 있다.중학교 1학년은 41.7%,고등학교 3학년 은 54.2%로 학년이 높아질수록 스트레스 인지율이 증가하였으며,남학생보 다 ADHD자가진단 여학생의 인지율이 학년별로 10% 이상 높게 나타났으며,특히 여자고등 학교 3학년의 학생의 스트레스 인지율은 61.4%로 가장 높게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소년보호교육기관에 입원한 여자비행청소년(소년범)대한 2010년 법부 무 여성 통계를 보면 2009년도 비행소년의 연령층은 16세 이상 18세 미만이 52.3%로 가장 많았고,그다음으로 ADHD자가진단 14세 이상 16세 미만 30.8%,18세 이상 20세 미만이 14.1%,14세 미만이 2.3% 순임을 알 수 있고,소년사건 중 여자 소년범 들의 범행이 200412.3%,2007년도 14.9%,2009년도에도 17.1%로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내고 있다.특히 2009년에 ADHD자가진단 발생한 전체 사건 131,224건 중 여자소 년범들의 범행은 5,438건으로 범죄비율이 4.1%이다.이는 2004(2170/69,327 )3.1%보다 1% 증가한 것으로 점점 더 늘어가고 있는 추세이다. ADHD자가진단 이러한 비행청소년의 문제 해결과 방안을 제시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비체 계적이라고 알려져 있다(박진숙,2007).

 

 

 

 

 

그러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최근 미술치료에 의한 연구가 외형적인 성장과 함께,확산되고 있는 추세이다.미술은 정서적인 표현매체이자,인간의 무의식에 쌓여 있는 억압을 비언어적인 수단 으로 통제를 적게 받고 표출할 수 있는 특성이 있으며,더불어 미적인 체험을 통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또한,청소년 시절 사춘기 시기의 대표적인 우울 증의 증상인 실망,슬픔 등 부정적 감정이 심화된 상태에서 미술을 통한 자기 표현은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여 자기 스스로에 대한 성취표현 결과를 알 수 있다(최영선,2003).

여기에 타인과의 의사소통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집 단치료를 더한다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따라서 부정적 사고의 감소로 우 울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는 인지행동치료와 타인의 의사소통과 공감대를 형 성할 수 있고,자신이 스스로 성취한 표현의 결과물을 볼 수 있는 비언어적인 집단미술치료의 접목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이주연,2010).

 

 

 

 

 

이주연(2010)은 인지행동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통하여 여중생의 우울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결과를 얻었으며 이현정(2004)은 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 아정체감과 진로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서 미술치료가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과 진로결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하였다. 김현자(2008)는 여자교호청소년을 대상으로 현실요법을 적용한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사회적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결과 통제집단의 사회적 능 력척도는 유의미하게 향상되었으며 실험집단의 사회적 능력점수는 자연성장인 고정효과를 감안한 상태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며 향상되었다고 하였다. 정윤정(2010)은 집단미술치료가 소년보호시설 여자비행청소년의 공격성과 충동성,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결과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은 여자비행청소년의 공격성 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적이며,충동성 감소는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최윤정(2009)은 현실요법을 적용한 미술치료가 소년보호교육기관에 재입원 한 여자비행청소년의 자아존중감 및 진로의식성숙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연구하였다.그러나 이 연구는 단일 사례의 연구이며,비행의 원인마다 해결할 수 있는 전문적인 방법이 서로 다르므로 비행청소년에게 일반화하기에는 한계 점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A 시의 소년보호교육기관에 입원한 여자비행청소년을 대 상으로 집단미술치료를 실시하여 여자비행청소년의 내적통제와 우울·불안에 미치는 효과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본 연구는 보호시설에 수용 중인 여자비행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집단미술치 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내적통제와 우울·불안에 어떤 효과를 미치는지 살펴 보고자 하였다.이 프로그램을 통해 청소년들이 보다 긍정적인 시각과 올바른 행동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하고,스스로 우울·불안에서 벗어나 자신의 삶을 통제하고 인생을 계획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게 함으로써 재비행을 줄이는 데 목적을 두었다.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연 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이렇게 치료에 있어서 도움이 될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했습니다. 혹여나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즉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참조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