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황장애증상

공황장애증상은 예전만 해도 연예인들 에게서 주로 많이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였는데요. 하지만 지금은 일반인들에게서도 많이 볼 수 있는 질환 이라고 해요. 이런 공황장애증상은 심한 불안 발작과 함께 동반되는 다양한 신체의 증상들이 아무런 예고도 없이 갑작스럽게 발생하게 되는 불안장애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공황장애증상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앓고 있는 질환이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공황장애치료를 통해서 증상들이 크게 호전이 되는 모습을 많이 보이게 된다고 해요.

 

 

 

 

 

 

이러한 공황장애증상에는 숨이 막히는 느낌, 목을 조르는 듯 질식할 것 같은 느낌, 메슥거리거나 토할 것 같은 느낌, 가슴부위 통증이나 불편감과 같은 증상들이 보일 수 있다고 해요. 또한, 죽을 것 같은 공포감, 스스로 통제할 수 없게 될 것 같은 두려움, 자신이 내가 아닌 듯한 느낌, 화끈거리는 느낌이나 오한이 드는 등과 같은 증상들도 보일 수 있다고 해요. 이와 더불어 심리상담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살펴보았습니다. 비행청소년이란 법률저촉 여부를 불문하고 공공의 가치체계를 침범 또는 그 위험성이 충분히 예측되는 것으로 대체로 범죄라 불리는 행위를 비롯하여 부 모가 어찌할 수 없는 일,정당한 사유 없는 가정이탈,불량 교우와 사귀는 것, 유해한 장소 출입,상습적 타락,성적 행위,그리고 기타 자기 또는 타인의 덕 성을 해하는 행위 등 소년에게 금지되어 있는 일련의 모든 행위를 하는 12세 이상 20세 미만의 청소년을 말한다(김영모,1981).

 

 

 

 

 

 

법률적 측면에서 공황장애증상 비행청소년이란 반사회성(反社會性)이 있는 소년을 말하며, 우리나라 소년법은 범죄소년,촉법소년,우범소년으로 구분하고 있다.본 연구 에서는 소년보호시설에 수용되어 있는 14세 이상 20세 미만의 범죄소년 중,A 시에 위치한 소년보호시설 OO 여자정보산업학교에 재학 중인 만 15세 이상 19세 이하의 여자소년범을 여자비행청소년으로 정의한다. 소년보호교육기관인 소년원은 법원 소년부에서 송치한 소년을 수용하여 규 율 있는 생활 속에서 교과교육,직업훈련,심성순환,심신의 보호지도를 하 여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목표로 하는 특수교육기관이다.보호소년이란 24세 미만의 자로 법률을 위반하여 개선과 교정을 위하여 시설에 공황장애증상 수용이 필요하다 고 인정되는 비행청소년을 말한다.2008822일부터 시행된 개정소년법은 소년의 특성과 비행유형에 적합한 처우를 위해서 20071221일에 보호처 분의 유형을 기존에 공황장애증상 7가지 유형에서 10가지로 일부 개정 하였다(법원행정처사법연감,2008).

 

 

 

 

 

 

 

그 중 소년법 10호 처분3)을 받은 경우 보호교육기관에 2년 이내에 송치처분을 받는다.본 연구에서는 10호 처분을 받은 15세 이상 19세 이하의 여자소년범을 수용하는 A 시에 위치한 소년보호교육기관을 소년보호 교육기관으로 정의한다. 내적통제성이란 환경을 자신의 힘으로 통제할 수 있고 행동의 결과나 사건 을 자신의 노력이나 행동에 의한 것으로 보는 것이며 그에 따라 책임도 개인 에게 있다는 신념체계를 의미한다(김진주,2008).Rotter(1966)Glasser(1988) 는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 내부에 있고 그에 따른 결과도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신념으로 내적통제성을 정의하였다.즉 자신의 행동에 대해 누구나 납 득하고 공황장애증상 인정하는 합리적 선택을 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 본인이 스스로 통제 할 수 있는 행위들을 일컫는다.

 

 

 

 

 

 

본 연구에서는 Rotter(1996)의 내외통제성향 척도 공황장애증상 “Inter-ExternalControlScale"을 차재호,공정자,김철수(1973)가 번안한 통제성향척도를 사용하였으며 내적통제 설문지의 점수가 높을수록 내적통제가 높다고 정의하였다. 우울은 인간이 공황장애증상 성장하면서 건강한 사람들도 흔히 경험할 수 있는 정서이며 동시에 지각,판단,기억,인지,사고,태도 등에서부터 대인관계에 이르기까지광범위한 부분에 나쁜 영향을 미치는 마음의 부정적인 상태이다(Beck,1976; Gotlib& Hammen,1992;Joiner& Metalsky,1993)

이렇게 치료와 관리에 있어서 도움이 되는 논문을 발견하여, 일부를 소개해드렸는데요. 혹시 위 글에 문제가 있다면 바로 삭제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